한동안 하지 않았다가 격전의 아제로스가 발표되면서 다시 하게된 wow 였는데 어떤 셋팅을 만진 기억은 없는데 갑자기 많이 끊기기 시작했다.


그동안 했던 변경을 생각해보면 램 추가, cpu 오버클럭, 윈도우 업데이트가 잘못된거였어서 재설치, 그에따른 각종 드라이버 재설치, 락켓 무선 마우스 등의 몇가지 장치 변경 등등이 있었는데 그것들을 다 되집어 원상복구 하거나 해도 도무지 나아지지 않았다.


wow 를 지웠다 재설치도 해봤지만, 변화는 없고...


내 경우 이것을 바로 잡게된것은 와우의 시스템 설정에서 고급설정 항목의 그래픽 API 항목이었다.


무슨이유에선지 다이렉트 X 11 로 설정되어 있었는데 이것을 12로 변경 선택함으로서 원래의 프레임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10 은 다이렉트 x 12 버젼이 설치된 것으로 알고있는데 이게 왜 11로 셋팅이 된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유일하게 의심되는건 nvidia 의 그래픽 드라이버와 함께 설치되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GeForce Experience)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익스피리언스를 실항하게 되면 세부내용으로 다이렉트 11 기준으로 설정한다는 내용이 있기 때문인데, 이것때문인지 알수는 없지만 딱히 이것을 설치한다고 해서 차이나는 성능 향상을 겪은 기억도 없길레 이참에 삭제하고 와우의 설정에서 다시 다이렉트 x 12 를 설정하니 와우의 끊김현상은 없어졌다.



Posted by 너른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