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강의: 생리의학상편

저자
야자와 사이언스 연구소 지음
출판사
김영사 | 2011-11-23 출간
카테고리
과학
책소개
인류사를 뒤바꾼 지식 혁명의 불꽃 튀는 드라마가 펼쳐진다! 21...
가격비교



이 책은.. 사실은 경제학상 편을 먼저 집어들게 되었다.

옛날같았으면... 그런 시리즈라면 당연히 물리학을 먼저 보고 다음이 생리의학, 그리고 마지막이 경제학이 되었을것 같은데... ^^;;

여튼...

사기는 경제학을 먼저 샀지만 (현재까지 시리즈로 3편까지 나와있다.) 읽기는 이 생리의학을 먼저 읽게 되었다.



생리의학이니... 일단 어려울것 같은데... 이 책은 세부적인 내용에 집착하지는 않는다.

물론, 당연히 업적을 설명해야 하니 내용을 언급하기는 하지만, 정말 자세한 생리적 기전에 대해 설명한 부분은 모르면 넘어가도 읽는데 무리는 없어보인다.

그외에도 인물에 대한 내용이나 사건에 대한 내용, 그리고 재미있는 상식들이 꽤나 흥미롭다.

예를들면... 생체내 정보전달물질로서의 일산화질소의 발견에서 '발기'의 원리적인 해석과 이에따른 비아그라의 효능(?)을 설명해주는것이라든지... ^^;;;



내용을 보면...


1. 뤼크 몽타니에 - 에이즈 바이러스의 진정한 발견자.


2. 하랄트 추어하우젠 -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인체유두종바이러스 발견자.


3. 마리오 카페키 - 유전자 조작의 길을 개척한 우화의 주인공.


4. 베리 마셜, 로빈 워런 - 스스로 파일로리균의 실험대가 된 연구자의 집념.


5. 릴런드 하트웰 - 세포분열 주기의 메커니즘을 해명하다.


6. 아르비드 칼손 - 도파민, 뇌속의 메신저를 발견하다.


7. 로버트 퍼치곳 - 비아그라 탄생을 이끈, 정보전달물질 일산화질소의 발견.


8. 스탠리 프루지너 - 광우병과 크로이츠펠트야코프 병의 병원체를 찾아서.


9. 크리스티아네 뉘슬라인폴하르트 - 생명의 기적을 밝혀낸 여성 과학자.


10. 도네가와 스스무 - 항원항체반응의 수수께끼를 유전자 수준에서 해명하다.


11. 바버라 매클린톡 - 움직이는 유전자를 발견한 세포유전학의 여성 선구자.


12. 데이비드 허블, 토르스텐 비셀 - 뇌는 시각신호를 어떻게 영상화할까?


13. 로저 스페리 - 분리뇌 연구로 뇌의 비밀을 파헤치다.


이렇게 나열되어 있다.


아직 물리학편은 안봤고.. 경제학편은 반정도 보았지만, 이 생리의학편까지 더하면....

가히 상식의 종합비타민제라 할만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의 저자는 과학의 대중화를 위한 출간기획과 집필활동을 하는 정보과학그룹이라는 야자와사이언스 연구소의 이 책들을 보니...

척박한 환경의 우리나라 순수과학 생태계를 돌아보지 않을수가 없다.

사실..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던 물리학편을 오히려 아직 사지 않은것은,

그 안에 일본인 과학자들이 많이 나온다는 단 하나의 치기어린 자존심때문일런지도 모르겠다.



재미있는 책을 읽고 그 책장을 덮는 순간에도...

가끔은 우리나라 현실이 겹쳐 살짝 씁쓸함이 남을때가 있다.

그건...

책이 재미있을수록 더하다...



Posted by 너른바다
,